첩보영화의 영향 때문인지 의외로 많은 분들이 온갖 노이즈 덩어리의 악성음원도 버튼만 콕 누르면 맑고 밝은 소리가 나오거나 본인이 필요로 하는 소리만 선택해서 출력할 수 있다고 생각들을 하십니다.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는 가능하지 않은 허구로 노이즈를 감쇄하는 작업은 매우 세밀하고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지난한 작업의 연속입니다.
<소리의 구성 예>
모든 소리는 위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음성과 노이즈 영역의 경계가 매우 불분명하게 섞여 있는 상태여서 A, B, C 지점 어느 하나를 기준으로 단순하게 노이즈를 감쇄작업을 수행한다면 필연적으로 음의 왜곡(A지점)이 발생하거나 공명(B지점) 또는 감쇄 효과가 미미(C지점)한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노이즈 감쇄 작업은 몇 초 단위의 작은 구간별로 수많은 필터링과 수작업의 병행을 요하는 작업으로 비용 또한 1분당 10만원 이상이 청구되므로 아주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권장하지 않습니다.
특히 노이즈 감쇄작업은 기본적으로 음성영역의 음질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노이즈 영역의 불필요한 음향신호들을 감소시키는 작업이므로 노이즈 대비 아주 미약한 음성신호를 가진 음원의 경우에는 비용에 비하여 기대하는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